케이블은 케이블뿐? 카다스 오디오(Cardas Audio) 하이엔드 오디오 케이블

사운드캣
2024-06-11
조회수 75


카다스 오디오(Cardas Audio)의 시작


여러분은 고가의 하이엔드 케이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디오 마니아가 아닌 경우는 유머의 소재로도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케이블이 한 줄에 100만 원이라며?  황금으로 된 귀를 가진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런 식이죠.


사실 오늘 소개할 카다스 오디오의 케이블도 상당히 비쌉니다. 



< 떠허~ >


 넘 충격받지 마시고, 저렴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 이것도 비싸요 ㅠㅠ >


보통 간혹 조롱의 대상이 되는 이유가, 오디오 애호가랑 전혀 관계가 없는 분들이, "무슨 케이블 때문에 음질 차이가 나" 하는 경우와 음향을 업으로 하는 분들 특히 스튜디오 엔지니어 분들도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케이블은 케이블일 뿐이야"라고 말이죠.  그리고 그분들은 어느 정도 수준이 되는 케이블(예를 들어 모가미 등)과 아주 하이엔드의 케이블 차이는 거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제 일반화의 오류인지 몰라도, 제 주변에 악기 등을 연주하시는 분들 특히 기타 같은 것을 연주하시면서 엔지니어 인분들은 케이블에 따른 차이 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편이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전혀 믿지 않으시는데요.  아마 기타 연주를 하시는 분들은 케이블에 따른 노이즈 등에 많이 시달리고, 기타 앰프 자체가 노이즈 덩어리라서 여러 가지 튜닝을 하시면서 온몸으로 오디오 셋업 등을 해보셔서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하이파이 마니아, 오디오 마니아분들은 이런 스트레스를 받으실 필요가 없는데요.  음악을 하는 것을 업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이러이러한 세팅으로 음악을 듣는 철저한 기호의 영역이기 때문에, 내가 어떤 식으로 튜닝을 하던 그건 남이 뭐라고 할 영역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케이블이 뭐가 좋아?"라고 물었을 때 이 케이블은 이래서 좋아 정도 또, 아주 좋은 스피커와 앰프로 세팅을 하여야 하는데 어떤 케이블로 와이어링을 하면 좋을까에 어떤 근거가 필요하신 분 등은 이 글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일단 카다스 오디오는 조지 카다스라는 분이 창업한 회사입니다. 


케이블은 케이블일 뿐이라는 관념을 깨트린 통신사 회선 엔지니어가 창업한 회사 

근본 중 이런 근본이...


현재 카다스 오디오는 캘리포니아 국경에서 북쪽으로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있는 남부 오리건 해안의 작은 마을(인구 약 3.3천 명)인 Bandon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지도에 나오지만, 근처 클랜 베리 농장이 골프 리조트로 바뀌기 전까지 지도에도 나오지 않았던 곳이라고 하네요.

 


카다스는 자체 초순수 구리를 사용하는, 다중 연선 Litz(직조 형태의 꼬아진 정도로 해석) 도체로 구성된 프리미엄 오디오 케이블을 전문으로 하고, 하이파이용은 물론 프로 오디오 시스템용 고품질 커넥터, 섀시 와이어, 벌크 케이블 및 액세서리도 생산합니다.  오늘 만난 스튜디오 엔지니어 분들도 케이블에 대한 불신을 약간은 가지고 계신 분인데 "어 들어는 봤는데!"라고 할 정도로 케이블 계에서는 아주 유명한 회사입니다. 


< 카다스 오디오의 상징 황금비율 >


1987년 조지 카다스(George Cardas)가 캘리포니아 주 온타리오에 설립했습니다.  조지 카다스의 이전 이력은 통신 회사의 회선 엔지니어였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KT 같은 데라는 말이죠.  1980년대에는 지금처럼 디지털 광통신 등이 발전하지 않았을 때이기 때문에, 그는 온몸으로 케이블 문제를 떠안고 있었고, 이 때문에 실무적인 강력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었다고 보면 됩니다.


그는 또한 세미프로 레이싱 드라이버였으며, 당연히 자동차에 관심이 아주 많았습니다. 그와 그의 메카닉인 마이크 콜버(Mike Colver)는 황금 비율(黃金比 / 1:1.61804, golden ratio, golden section)이 엔진 및 배기 설계의 다양한 측면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적용하여 튜닝한 레이싱카의 성능이 압도적이어서 우승을 밥 먹듯 하자? 그들의 이러한 엔진 및 배기 설계가 해당 레이싱 리그에서 금지되기도 했습니다.   치트키 쓰지 마!


이 이야기를 왜 하냐면 카다스 케이블과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는 음악 애호가이자 HiFi 마니아였는데, 어느 날 케이블이 오디오 신호 전송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그는 통신사의 회선 엔지니어답게, 케이블 설계 실험을 시작했고, 회사에서 터득한 지식을 적용했으며, 레이싱카의 튜닝에서 효과를 보았던 황금비율을 도체의 케이블에 적용 몇 가지 매우 효과적인 시제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의 케이블은 여러 가닥의 리츠(Litz, 직조 구조) 도체로 만들었습니다.



조지의 케이블은 가장 작은 와이어가 중앙에 있는 황금 비율을 특징으로 하며, 와이어의 각 층은 그 아래층보다 황금비 단계(1:1.618) 더 크게 만들어졌습니다.   이 케이블은 그냥 케이블이 아니라 아주 작은 공명 제어 장치이며, 기계입니다.  케이블에 서스펜션을 달았단 이야긴가?


조지는 이것으로 두 개의 미국 특허(4,980,517 및 4,628,151)까지 받았습니다.  자체 테스트에서 성능에 자신감을 가지고 이 케이블을 양산을 시도하는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자신의 기준에 맞는 정도의 케이블을 생산하는 미국의 케이블 업체들이 점점 문을 닫고 있었다는 것이죠. (아마 일본 업체들 때문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는 초순수 미세 구리 선을 만들 수 있는 미국의 마지막 구리 생산업체를 찾았는데 그들은,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조지는 그들이 계속 선재를 만들기를 원했습니다.


계속 사업을 하십시오.  제가 주문을 많이 넣어드리겠습니다. 

생산을 해라 닝겐~


얼마나 멋진 말입니까?  그 공장에서는  마지막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 선재를 만들었습니다.  



가장 순수하고 품질이 뛰어난 선재가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그의 케이블은 굉장히 복잡했기 때문에, 이 선재를 이용하여 완성된 케이블을 만드는 공장을 또 찾아야 했습니다.


선재를 가공해서 케이블을 만드는 업체를 찾았으나, 대기업이나, 군용 케이블을 한번 수천~수만 피트에 달하는 케이블을 생산하는데 익숙한 회사들에서는 그의 적은 주문량 보고 생산을 거부했습니다.  조지는 시장에 테스트를 하기 위해 위해 단지 몇 백 피트의 케이블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업체를 설득했지만 실패하기를 반복, 계속 끈기 있게 업체를 찾아 나서 마침내 남부 캘리포니아에 있는 업체를 설득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조지는 처음에  지인들을 위해 케이블을 만들었고 뜨겁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시작하려면, 지인들의 긍정적 반응과 축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케이블을 오디오 매장에 전시하고 성능을 입증받아야 합니다.  그는 케이블의 성능을 시험해 보기 위해 지역 스테레오 상점을 찾았습니다.  오디오 숍의 점주는 단골손님의 케이블을 데모 테스트하는 데는 동의했습니다.


며칠 후 조지가 돌아와 반응을 묻자 그 매장주는 기뻐하며 그를 맞이했습니다.   그는 카다스의 첫 번째 딜러가 되었고, 매출은 느리지만 꾸준하게 성장했습니다. 


처음에 조지와 몇몇 친구들은 집의 차고에서 케이블을 조립했고, 조지는 통신 회사에서 계속 일했습니다.  케이블만을 팔아서는 생활을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케이블이 입소문을 타고 매출이 늘자, 그는 오랜 고심 끝에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을 하기로 결정합니다.   


오래지 않아 카다스의 "공장"은 차고에서 벗어나 산업 단지를 임대하여 그곳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새로운 딜러와 다른 나라의 유통 업체가 케이블을 판매하기로 계약하면서, 사업은 계속해서 성장했습니다.  조지는 재무 회계적인 문제는 가족들에게 맡기고 조지는 연구 개발에 몰두했습니다.  흔히 가족 기업하면 한국에서는 안 좋게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회사에서 경리에게 사장 욕을 겁나게 했는데, 사장님 딸이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러한 것을 자랑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몇 년 후인 1992년에 제조 공간에 대한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고, 이제 자신의 공장을 짓기 위해 부지를 물색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좋은 지역은 땅값이....  저렴하면서도 회사를 운영하기 좋은 곳을 찾아 이곳저곳 누비는 도중 지도에도 나오지 않는 오리건 주 밴던(Bandon)이라는 곳에 들렸는데, 그들은 곧 이 작은 마을과 사랑에 빠졌고 직원들을 데리고 북쪽으로 회사를 이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크랜베리 농장들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에 터를 잡은 카다스 오디오는 계속해서 새로운 케이블 아이디어를 연구했습니다. Hexlink 및 Golden Cross와 같은 정확한 신호 전송하는 디지털 케이블과 Neutral Reference 및 Golden Reference와 같이 더욱 풍부하고 음향적으로 정확한 케이블도 개발했습니다.


중고 매물로 올라온 Golden Reference, 중고로까지 거래되는 케이블은 흔하지 않다.


그리고 카다스의 케이블은 유명해졌고, 판매도 잘 되었습니다.  이것은 단지, 그들이 마케팅에 집중했기 때문이 아닌 기술력의 승리였습니다.


케이블은 케이블일 뿐 적당히 타협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하지만...


카다스 케이블이 하이엔드(HighEnd, 또는 HiFi) 오디오 마니아 그리고 오디오 메이커에서 인정받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들의 케이블은 많은 형용사로 무장하지 않고 기술로 무장했기 때문입니다.


서두에도 언급했던 케이블은 케이블일 뿐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그냥 당신 말이 맞아요 케이블은 케이블일 뿐이죠. 하지만 난 좋은 케이블을 사용할래요"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국밥에 고추장을 풀어먹든, 후추를 뿌려먹던 그것은 제 취향인 것입니다.


하이엔드는 최고의 성능을 추구하지만, `적당하게 타협`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는 약간의 손실 가능성,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에 대비하고 0.01%의 향성의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에 도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케이블이 그냥 케이블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습니다. 저항, 전기 용량, 인덕턴스, 컨덕턴스, 전송 속도, 전자기파, 라디오파 방사, 흡수, 기계적 공진, 선재 자체의 상호 간섭, 히스테리시스, 하이 필터링, 직렬 파형 임피던스 및 반사, 전기 공진, 공진 분산 요인, 지연, 위상 변형, 고조파 변형, 압전 효과, 홀 효과, 필드 효과, 전압 및 전류 추적, 열전 현상 효과, 구조적 반환 손실, 스킨 효과, 부식 작용, 크로스 토크, 브리지 탭... 으악...


이들 모두의 요인과 또 다른 많은 요인은 모두 복잡하게 얽혀있는 상호 작용의 관계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모든 것을 누가 대신 고려해 준다면 그게 바로 카다스 입니다.  하이엔드 케이블의 제조업체로서 카다스는 아무리 미세한 작은 것이라도 놓치는 일이 없도록 고려하여 설계되기 때문에, 믿을 수 있으며, 의지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의 문제로 인한 손실 가능성을 최저로 낮추고, 오디오 애호가의 고가의 장비들의 연결을 믿을 수 있게 하는 일이 카다스 케이블이 하는 일입니다.


정교한 솔루션은 양이 아니라 질입니다.  케이블의 기하학적 문제는 케이블 설계에서부터 해결되는 것이며, 추후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케이블 제작에 황급 분할(황금비) 개념의 도입 


위에서 조지 카다스가 세미프로 레이서로, 자동차 엔진 및 배기 시스템 튜닝에서 황금비(黃金比 / 1:1.61804, golden ratio, golden section)를 도입했고, 이를 케이블에 적용시켰다는 것을 말씀드렸는데요. 


조지 카다스가 도입한 하이엔드 오디오에 황금 분할 스트랜딩의 개념은, 이미 자연에도 많이 있는 것입니다. 즉, 신의 창작물이라는 이야기  황금 비율은 식물, 조개, 곤충, 사람, 허리케인, 은하, 음계와 현의 중심과 같은 모든 자연에 존재하는 수학적 비율입니다. 


그리스인이 발견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심지어 거슬러 올라가면 수 세기 전 이집트의 거대한 피라미드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가장 아름답고 사람을 자연스럽게 기쁘게 하는 예술품이나 건축을 만들 때, 이 황금비를 이용해 왔습니다.



카다스 오디오 로고가 조개껍데기 황금비의 구조를 가진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케이블에 진동이나 공진이 일어나 오디오 왜곡 시킨다고? 


헛, 이제 종교의 개념으로 확장하는구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오디오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오디오 신호는 항상 디지털이든 아날로그이든..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를 통과하는 사인 파입니다. 그 주기적인 효과는 시스템의 와이어를 통해 물리적으로 진동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것은 그냥 기타의 현에 피크가 닿는 것처럼, 오디오 케이블의 전기 용량 요소, 유도 요소 및 기계적 요소의 연결은 오디오 신호의 일시적인 에너지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진동이나 공진은 오디오 신호에 왜곡을 만들어, 좋지 않은 착색된 저음이나, 초고 음대에서 변칙적인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인터 커넥터와 스피커 케이블, 섀시, 스피커 와이어는 모두 각각 공진이 있습니다. 어떤 소리가 발생하는지는 컨덕터의 인덕턴스와 저항 이외에 기타의 현과 마찬가지로 컨덕터의 양, 장력 및 견고함, 그리고 케이블의 전기 용량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케이블의 각 스트랜드(Strand, 꼬아진 전선)에는 각각 음역과 파동이 있습니다.  이런 파동들은 다른 소리들과 상호작용하기도 하고 배수 크기의 소리들과 상호작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에 의해, 입방 체형이나 8×16×32와 같은 배수의 형태의 리스닝 룸에서 새로운 파동을 만들어 냅니다.


황금비율에 의한 공진 제어(미국 특허 4,628,151)


사기가 아닌 걸 증명하기 위해서 미국 특허를 받았다구 스테레오 시스템의 소리는 시스템이 생성하는 오디오 신호의 순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모든 장비를 연결하는 케이블은 전기적 저항이 있고 사운드를 전송하면 오디오 신호가 저하됩니다. 


Cardas가 생성한 멀티플 스트랜드 컨덕터에서는 각 스트랜드가 수학적 노드나 공진 포인트 없이 다른 스트랜드와 연결되어 각 스트랜드가 생성하는 노이즈는 흡수 또는 소산됩니다. 


이 구조는 표준 오디오 청취실이 10×16×26(10.00000...×16.18033...×26.18033..., 혹은 황금비)의 치수로 되어 있는 것과 같습니다. 피보나치수열 혹은 황금 분할로 알려져 있는 이 무한하게 분할 불가능한 수열이야말로 공진을 제어하는 키 포인트입니다.


신호 도달 시간 "편차"를 극복하다 


음악 신호는 구리 선을 빛의 속도로 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케이블을 절연하는 소재는 전류를 흡수해 그것을 방해합니다. 이것은 결코 새로운 발견이 아니라 통신사 엔지니어였던 조지에게는 광활한 미 대륙의 장거리 전화 신호 전송에서 골치 아픈 문제였습니다. 


절연체에서의 진행속도가 늦어지면 음성 신호와 도달시간이 어긋나 정확하게 목소리가 들리지 않게 되므로 전화 회사는 전화선에 코일을 넣어 도선을 통과하는 신호를 약 20% 늦추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전봇대 지지된 전화선을 보면 검은 상자가 붙어 있습니다.  이것이 그러한 역할을 합니다. 


< 사실 이 사진이 정확한지는 모름 > 


신호 도달 시간 일치(미국 특허 7674973B2) 


대역이 좁은 목소리(250~2kHz)의 전송은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대역이 넓은 음악 신호는 그렇게 잘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일치시키다 보면 고역 특성, 신호의 강도, 그리고 다이내믹 레인지가 희생되기 때문에, 카다스는 코일 등의 부속물을 붙이는 것보다 보다 우아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특허도 취득했습니다. (미국 특허 7674973B2) 20% 도선 부분을 길게 함으로써 신호 도달 시간과 절연체의 통과 속도를 일치시켰습니다. 도체를 길게 하려면 크로스 필드 구성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Golden Cross Cable 이후에 발표된 Cardas 케이블은 진행 속도 일치를 보장합니다.

 

Golden Cross Cable


카다스의 정합 전파 도체는 Clear Sky, Clear Cygnus, Clear SE9 MP, Clear Reflection, Clear 및 Clear Beyond를 포함하는 Clear 시리즈 케이블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진 제어에 대한 두 번째 미국 특허, 콘스턴트 Q 스트랜딩(4,980,517)  


콘스턴트 Qconstant Q(증폭이나 감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나 일정한 대역폭을 유지하기 위하여 위상 기하학적으로 설계한 이퀄라이징 상태) 각 스트랜드는 그 자체의 노트나 비트는 무리수입니다만, 황금 분할 스트랜드에서는, 각 스트랜드를 다른 스트랜드와 배열함으로써, 스트랜드 간의 공진을 제로로 합니다.

 


케이블 진동의 중심에는 유도적으로 에너지가 축적됩니다. 이 에너지는 전통적인 케이블의 저하된 내부 Q, 즉.. 공진점에 기인합니다. 조지는 케이블 내부에서 스트랜드의 크기를 줄이는 스트랜딩 방법을 통해 미국 특허 (4,980,517 호)를 취득했습니다. 



이 설계를 콘스턴트 Q 스트랜딩이라고 하며, 이로 인해 케이블의 각 스트랜드의 부하가 균일해집니다. 이것은 컨덕터의 대칭성과 케이블의 전기 용량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일반 케이블은 다이폴 안테나, 즉.. 둘 다에 RFI/EMI를 방사하고 흡수하지만, 이것으로 시스템의 공진은 해결할 수 없습니다. Cardas의 케이블 디자인은 크로스 필드 구성을 채택하고 각 스트랜딩 레이어를 뒤집어 다이폴 효과(전자기파를 방사하고 수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전자기적 현상)를 완화합니다.


Quad 공융 혼합물 솔더(납땜용) 


* 공융(eutectic, 두 개 이상의 구성 요소가 혼합되어 고체 상태에서 단일 초격자(superlattice)를 형성하는 균질한 혼합물)


케이블의 공진은 초순도 구리, 유전체, Quad 공융 혼합물 솔더를 사용하여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진짜 카다스는 공진에 대해서 신심이네


카다스는 컨덕터를 커넥터에 완전히 연결하기 위해 초순도 Quad 공융 혼합물 솔더까지 만들었습니다. 



최첨단 공정에서 생산


구리는 오디오 신호를 위한 최상의 케이블 재료이지만  순도가 무엇보다  신호 품질에 중요합니다.  카다스는  구리 스트랜드를 빼내는 작업 공정을 무산소실 내에서 다이아몬드 금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제작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표준 금속 금형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표면의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랜드는 무산소 실내에서의 사출 공정 후 즉시 같은 실내에서 표면에 우레탄 리츠 코팅이 실시되어 산화를 완전히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팅되지 않은 구리 가닥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부식됩니다.  카다스는 각 제조 공정에서 최종적으로 밀폐될 때까지 구리의 순도를 유지합니다.

 


카다스 케이블의 모든 중요한 부분은 최첨단입니다.  컨덕터를 단단히 고정하기 위한 안정제로서 순수한 테플론을 사용하고, 또한 각 컨덕터를 서로 절연시키기 위해서는 얇은 튜브가 공기 유도체가 됩니다. 


모든 커넥터는 은으로 된 표면에 로듐으로 가공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케이블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수작업으로 하나씩 검사합니다.   설계의 세부 사항은 매우 철저하고 완고하며, 제조 공정에서의 세심한 주의를 하기 때문에 카다스 오디오는 세계에서 가장 독특하고 음악적인 시스템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케이블일 뿐이지만, 카다스는 케이블에 진심


사운드캣은 카다스 오디오의 한국 디스트리뷰터입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