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스칼렛 2i2 4세대로 듀엣 노래방 세팅을 해보자!! (보컬 커버, 오인페)

별냥이
2024-02-05
조회수 235




안녕하세요 사운드캣입니다.


지난번 EVO4 노래방 세팅법에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2편으로 국민 오디오 인터페이스라 불리는 '포커스라이트 스칼렛(Focusrite Scarlett) 2i2 4세대를 이용한 노래방 세팅'을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왜 스칼렛에 가장 엔트리 기종인 솔로도 있는데 굳이 2i2냐 하면 잘 생각해 보시면 우리가 노래방에 마이크가 몇 개인지 생각하면 답이 나오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노래방에서도 한 명씩 부르기도 하지만 둘이 듀엣으로 부르는 것도 노래방의 묘미기 때문에 최대한 노래방과 가깝게 구현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이전 EVO4 노래방 세팅과 비슷합니다.


  1. 스칼렛(Scarlett) 2i2 4세대 (또는 다른 포커스라이트 오디오 인터페이스)

  2. 마이크, XLR 케이블 (2개)

  3. 번들로 제공해 주는 에이블톤 라이브 라이트(Ableton live lite)

  4. 여러분들의 좋은 목소리


준비물은 이전의 EVO4 노래방 세팅과 비슷합니다. 다만 추가된 것이 있다면 인원수가 2명으로 늘어남에 따라 마이크와 XLR 케이블이 하나씩 더 늘어났다는 것 외에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첫 번째, 포커스라이트 스칼렛 2i2 (Scarlett 2i2 Focusrite) 정품 등록


번들로 제공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스칼렛 2i2 정품 등록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정품 등록은 Fosucrite.com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시리얼, 기본 정보 입력 순으로 생각보다 간단한 과정이니 꼭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포커스라이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Support > Register a Product'에 진입하여 스칼렛 2i2 4세대의 정품 등록을 진행합니다.


Register a Product 하단에 있는 'Manage Hardware and Software > My hardware > Register a new Product' 경로를 사용하여 정품 등록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구입한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모델을 선택 후 하단에 시리얼 넘버를 입력합니다. 스칼렛 2i2의 경우 시리얼은 본체 하단, 박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리얼을 입력한 뒤 'Sumbit'을 눌러 시리얼 번호 입력을 확정합니다. 그 후, 구매처를 입력하시면 정품 등록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스칼렛 시리즈가 왜 국민 오디오 인터페이스인지 벌써부터 알 것 같은 기분입니다.



포커스라이트의 정품 등록 과정이 완료되면 새로 자사의 오디오인터페이스를 구입한 유저들에게 사용법을 안내해 줍니다. 드라이버의 설치 여부부터 제품 매뉴얼, 번들소프트웨어 안내까지 응답식으로 구성된 페이지를 통해 쉽게 스칼렛 오디오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가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포커스라이트는 타사의 영문으로만 제공되는 매뉴얼과 달리 대부분의 제품들이 한글 매뉴얼까지 지원하고 번역의 완성도도 높기 때문에 초보자분들께서 사용법을 익히기 매우 쉽습니다. 초보자분들은 보통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고 사용법을 익히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포커스라이트는 정품 등록 과정에 제품 교육까지 동시에 가능하도록 페이지를 구성해 빠르게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에이블톤 라이브 라이트(Ableton Live Lite) 설치



에이블톤 라이브 라이트(Ableton Live Lite)는 'My Software'탭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칼렛 2i2를 정품 등록하게 되면 히트메이커 익스팬션이라는(Hitmaker Expension) 음악 작업에 필수적인 DAW, 가상악기 및 이펙터 플러그인 등 굉장히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증정됩니다. 어떠한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시리얼 확인 > 프로그램 설치 > 온라인 인증 진행 > Ableton 회원가입 > 시리얼 등록



위 영상은 사운드캣에서 제작한 에이블톤 라이브 설치 과정 안내 영상입니다.


영상을 참고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더욱 쉽게 에이블톤 라이브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무료로 주는 '히트메이커 익스펜션'도 설치하시면 좋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세 번째. 마이크 연결



마이크는 다이내믹, 콘덴서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2인 노래방 세팅을 진행할 경우 가급적이면 다이내믹 마이크를 추천드립니다. 두 명이 노래를 동시에 부를 때 콘덴서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옆 사람의 노랫소리까지 유입되어 제대로 된 마이킹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소음이 강한 다이내믹 마이크 2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칼렛 2i2의 XLR 단자는 후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을 사용하여 마이크 2개를 2i2의 후면 1, 2번 XLR 단자에 연결합니다. 마이크를 한 개만 사용하고 계시다면 1번 혹은 2번 채널 중 한곳에 연결하면 됩니다.


최근 가성비 마이크로 급 부상하는 sE electronics 사의 V3 마이크 2개를 사용하였습니다. V3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좋은 밸런스와 내구도, 마감 및 디자인까지 훌륭합니다. 노래방 세팅처럼 전투적으로 사용하기에도 전혀 부담 없고 녹음, 방송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전혀 성능이 뒤떨어지지 않아 하나쯤은 구비해 놓아도 좋습니다.


네 번째. 게인 설정하기


스칼렛 2i2 4세대의 게인은 자동 혹은 수동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연결 후 마이크 신호가 올바른 크기로 들어올 수 있도록 증폭 양(게인)을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스칼렛 2i2 4세대의 마이크 게인 설정 방법은 자동과 수동 2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사용하기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게인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1. 게인 수동 설정


스칼렛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게인 노브 주위에 입력 볼륨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레벨미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노래를 불렀을 때 5,6번 정도 레벨미터가 표기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게인 값입니다. 노래를 불러보며 게인 노브를 조금씩 움직이며 가장 이상적인 값으로 설정합니다. 게인 값은 한번 설정하면 그대로 고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마이크 입력 레벨은 같은 사람이 매번 노래를 부른다고 해도 자세, 컨디션에 따라 입력 레벨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올바른 마이크 사용을 위해 매번 게인 값을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게인 자동 설정 (스칼렛 2i2 4세대 이상 가능)


스칼렛 2i2는 '오토 게인(Auto Gain)' 기능이 있습니다. '포커스라이트 컨트롤 2(Focusrite Control 2)' 드라이버에서 게인을 조정할 입력 채널의 오토 게인 버튼을 누르고 몇 초간 노래를 부르고 있으면 목소리 크기에 맞게 게인을 자동으로 지정해 줍니다. 



하드웨어에서도 오토 게인을 실행할 수 있는데 'Select' 버튼을 사용해 조정할 채널을 선택한 후 'Auto'버튼을 눌러 주시면 드라이버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다섯 번째. 스피커 연결


스피커는 노래방 세팅의 흥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장비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오버 스펙의 모니터 스피커(ADAM S2V)는 더 강력한 층간 소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인 노래방 세팅의 경우 층간 소음 방지를 위해 헤드폰도 좋다고 말씀드렸지만 2인 세팅의 경우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이미 흥이 오를 대로 올라 층간 소음 방지는 이미 물 건너 갔기 때문에 차라리 흥을 더 돋울 수 있는 스피커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권장 드립니다.

(늦은 밤 노래방 세팅은 주변 주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i2의 후면부에는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TRS 단자가 있습니다. 스피커의 종류는 오디오인터페이스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액티브 타입의 모니터 스피커가 좋습니다. 모니터 스피커는 가격대 꽤 나가고 부피가 큰 장비이지만 장만하게 된다면 노래방, 방송, 음악 작업 및 감상 여러 용도로 사용하게 되므로 분명 돈값 이상을 하는 장비입니다. '아담 오디오(ADAM Audio)의 T5V' 정도가 가성비도 좋고 인치 수도 적당해 방에서 사용하기에는 가장 적절한 출력 밸런스와 볼륨을 들려줄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DAW(에이블톤 라이브 라이트 등) 설정하기(채널 설정 및 에코)


게인 설정까지 완료하셨다면 에이블톤 라이브를 실행해 채널 설정 및 에코를 효과를 넣어줍니다. 에이블톤은 직관적이고 간편한 사용법이 장점인 DAW로 설정 방법이 굉장히 쉽습니다.



DAW 세팅을 진행하기 전 레이턴시를 줄이기 위해 '버퍼 사이즈(Buffer Size)'를 낮춰 줍니다. 대략 10ms 밑으로 내려가면 레이턴시를 거의 느낄 수 없으니 10ms을 목표로 잡고 버퍼 사이즈를 줄여줍니다. 컴퓨터 사양에 비해 과도하게 낮은 버퍼 사이즈는 컴퓨터 렉 및 음질 저하를 가져올 수 있으니 CPU 점유율을 보며 적절히 타협해 줍니다.



포커스라이트 컨트롤2에서 다이렉트 모니터는 반드시 'OFF'하셔야 합니다. DAW통해 플러그인을 거친 소리가 출력될 예정이므로 소리가 겹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혹시 세팅을 다 하셨더라도 어디선가 생목소리가 겹쳐 들리는 것 같다 생각되시면 바로 다이렉트 모니터의 ON/OFF유무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렉트 모니터 버튼은 포커스라이트 컨트롤2 외 볼륨 노브 근처에 위치한 'Direct' 버튼을 사용해서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에이블톤이 실행되면 'Option > Preferences > Audio'에 진입하여 스칼렛 2i2를 입출력 장치로 설정해 줍니다. '드라이버 타입은 ASIO', '오디오 디바이스는 Focusrite USB ASIO'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에이블톤의 간략한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이블톤은 처음 실행하면 MIDI, Audio 트랙이 각각 2개씩 기본 생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로 오디오 트랙을 생성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생성된 오디오 트랙을 이용해 입력 채널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오디오 채널을 각각 1, 2번으로 설정'해 주고 모니터는 'In'으로 설정해 주시면 목소리가 출력됩니다. 잔향과 에코가 필요하면 이미 잔향과 에코를 주는 Reverb, Delay 이펙터가 기본적으로 FX채널에 적용되어 있어 단지 'Sends의 노브'만 적정량 올려 주시면 잔향과 에코 설정이 완료됩니다. 에이블톤을 사용해 노래방 세팅을 진행하게 되면 클릭 몇 번만으로 굉장히 빠르고 간편하게 세팅이 완료됩니다.



컴프레서 오토튠과 같은 추가 이펙터가 필요한 경우 이펙터 플러그인을 좌측 라이브러리에서 선택 후 원하는 트랙 위로 드래그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쓰니는 최대한 플러그인을 적게 쓴 오디오를 선호하는 타입이라 번들로 제공되는 'Focusrite Red 3 Compressor'를 걸어 볼륨 차를 어느 정도 다듬어 주는 선에서 마무리했습니다.


일곱 번째. 노래방 음원 재생하고 노래하기!!



반주는 다운로드해도 좋지만 Youtube에 보시면 유명 반주기 제작회사의 고퀄리티 반주가 굉장히 많이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Youtube에 노래 제목 + 노래방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무료로 노래방 화면 영상과 반주까지 제공해 줍니다.




2개의 마이크를 가지고 듀엣으로 노래를 부른다면 분명 혼자 노래를 부를 때와 전혀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스칼렛 솔로가 아닌 2i2와 sE V3 두 개를 가지고 듀엣 노래방 세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노래방 세팅은 유튜브에 많이 올라와 있는 소위 `보컬 커버`와 셋팅이 동일합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밖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기보다는 집에서 소수의 지인들과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늘어난 만큼 집에 지인을 초대했는데 왠지 노래를 부르고 싶은 상황이 생긴다면 노래방에 가기보다는 노래방 세팅을 사용해 집에서 간편하게 노래를 부르게 된다면 더욱 지인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