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sE 다이내믹 마이크로 비용을 SAVE하고 가성비를 높히자

사운드캣
2023-10-26
조회수 294



마이크 시장은 보수적입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방송국을 중심으로 장비가 보급되다보니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같은 장비를 수십년째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흐름이 변화가 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거나 (예 : 일종의 틈새시장) 또는 환율의 급변동으로 인한 제품 가격의 상승 등입니다.


바로 지금과 같은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콘덴서 마이크에서 A사 제품에서 MXL사의 990이나 2006이 대중적으로 사용되던 것도,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제품들의 급격한 가격 변동으로 인하여, 구매 가격대를 이탈하자 자연스럽게 가성비가 우수한 다른 마이크를 선택하게 된 것이죠.


오늘은 라이브 스테이지 등에서 사용하는 다이내믹 마이크를 비슷한 성능의 가성비가 높은 제품으로 교체를 하여,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가이드를 드리고자 합니다.


다이내믹(다이나믹) 마이크(Dynamic Microphone)


다이내믹 마이크는 비교적 단순한 제품으로 무전원 제품으로 보통 캡슐 + 바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는 1960년대에 만들어진 마이크로...

*신진자동차에서 1966년 부터 생산된 코로나 1500


1960년대에는 이런 자동차들이 다니던 시절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 멕라렌 스피드테일


이 정도까지는 아니라도 각 메이커에서 혁신적인 자동차(테슬라 등)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마이크 시장에서는 가격이 비싼 콘덴서 마이크는 소위 오리지널 마이크라고 하는 제품보다, 새로나온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다이내믹 마이크는 콘덴서 마이크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특히 라이브 무대에서는 마이크 고장 등으로 인하여, 소리가 끊어지는 두려움 등으로 인하여 사용하던 마이크를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최근에는 무선 마이크도 많이 사용한다 (V7 MC1 캡슐을 장착한 슈어 뮤선 마이크 시스템 )


스테이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마이크를 다른 회사의 마이크로 교체하는 것은 아주 쉽고, 성능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오히려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신뢰성 문제로 기존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를 교체하실 때는 무조건 가격만 보기 보다는 마이크 전문 업체, 그리고 필드에서 검증된 마이크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합리적인 가격대이면서 필드에서 검증된 sE사의 마이크는, 많은 공연현장, 그리고 많은 뮤지션들에게 사랑 받는 메이커로, 특히 sE사 제품은 제품 포지셔닝을 위해, 공격적인 보컬을 위해서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이는 락, 메탈 장르는 물론 최근 음악 스타일에도 잘 맞습니다.


특히 다이내믹 마이크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캡슐 DCM 시리즈를 직접 개발 제조하고 있어, 여타 다른 카피캣 회사들과는 구분이 확실합니다.


아래 표에는 sE마이크를 선택하면서 얻을 수 있는 잇점 주로 금액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SM7dB 국내 정식 출시를 확인할 수 없어, 환율 추정치로 계산


수입업체 사운드캣에서는 sE사의 마이크의 경우 환율 1200원을 계산하여 가격 책정을 하고 있어 요즘 환율(금일 환율은 약 1350원)로 계산하고 있어 VAT를 포함하고서도, 해외 유명 몰보다 국내 가격이 더 낮으며, 새로 출시된 제품도 환율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최대 651,000원까지 금액을 세이브할 수 있으며, 동일급 성능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요즘은 대놓고 오리지널 모델을 카피하여 외부에서 공연시 품격을 떨어트릴 수 있지만 sE사 제품은 뉴 오리지널 마이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다 스타일이 매우 우수하여 올드 모델들에 비해, 스테이지에서 강한 존재감을 자랑합니다.


특히 sE사의 다이내믹 마이크의 대표제품인 V7이 성공한 이후로 V7 BFG, MK, 크롬 바디 등의 성능은 동일하지만 디자인적인 장점을 가진 제품을 대거 출시, 무대에서 돋보이는 존재감을 가져다 줍니다.


곧 출시될 the V7 BLACK 모델의 존재감은 위의 영상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유선마이크의 사운드 성향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도록, 무선마이크용 캡슐을 별도 공급하고 있어..

무선 시스템으로 바뀌더라도 성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V7의 경우 슈어사의 무선 마이크와 호환이 되는 V7 MC1, 젠하이저 무선 시스템과 호환이 되는 V7 MC2를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브로드캐스터 마이크인 DynaCaster 시리즈는 기술적인 진보와 함께 믿을 수 없는 가성비를 실현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특히 다이나캐스터 시리즈는 경쟁 제품의 50% 이하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는데다, 환율 반영을 하지 않아 1/3이 약간 넘는 예산만 투입하면 동일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DCM6와 DCM8은 sE사의 메가히트 제품인 DM1/DM2 인라인 프리앰프를 내장하였고 CM8은 이퀄라이저 및 로우컷 기능 등을 내장한 제품을 경쟁사들보다 훨씬 먼저 시장에 출시하여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올드 마이크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대신 sE마이크를 사용하시고, 다른 음악 장비에 투자를 하거나 삶을 가치있게 만드는 다른 곳에 비용 투입을 하십시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