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개인 SNS 운영 필수 아이템, 스마트폰 모바일용 마이크+조명+거치대 세트 "RODE Vlogger Kit"

사운드캣
2023-10-18
조회수 477



안녕하세요, 사운드캣입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나서부터 많은 분들이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 PC중심의 텍스트 위주 채널을 운영하는 블로거 혹은 사진과 이미지, 동영상을 활용한 싸이월드 미니홈피들이 있었지만, 지금만큼 대다수의 사람들이 운영하는 SNS 채널은 아니었습니다. 2008년 애플의 아이폰이 등장하고나서부터 Facebook을 지나 Instargram 현재에 이르러서는 TIKTOK까지 숏폼 동영상 콘텐츠 위주의 SNS 채널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SNS 채널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채널의 변화와 콘텐츠의 변화(숏폼 형태의 영상 콘텐츠)로 인해 많은 도달수에 대비한 퀄리있는 콘텐츠 제작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SNS 채널이 성장하면 할수록 부수입(?)을 얻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보니(최근들어 일반인들 중에 블로거나, 인스타그램, 틱톡 등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좀더 전문적이고 퀄리티 있는 콘텐츠로 유저들의 반응(좋아요, 댓글, 소통)을 이끌어내 채널을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사진을 촬영하거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에 대한 진입장벽은 많이 낮아졌으나, 실제 촬영을 진행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직 스마트폰 하나로는 조명, 음향 등 만족할 만큼 콘텐츠를 뽑아내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업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분들이 아닌, 일반인들이 만족할만한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조명, 마이크, 카메라 등을 따로 구비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구비한다고 해도 휴대성도 좋지 않다보니 포터블용 소형 카메라(액션샘)나 모바일 전용 video kit이나 짐벌 등 스마트폰 전용 기어들이 다수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포터블용 소형 카메라(액션캠)의 경우 용도 자체가 전문가용으로 외부 활동에 최적화 되어 있다보니 1인 미디어 채널에 보편적인 케이스라 보기 어렵고 짐벌의 경우도 최근 손떨방 기능이 추가된 스마트폰 기기들이 다수 등장했기 때문에 오늘 모바일용 촬영 보조기기들 중 마이크를 중심으로 한 Video kit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 예정입니다. 


그래서 모바일용 Video Kit이 뭔데?


모바일용 Video Kit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 스탠드(삼각대), 조명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마이크는 노이즈에 취약하고 조명 또한 밝기 조절이 어려우며 손으로 들고 장시간 촬영하거나 거치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제품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RODE의 Vlogger kit이나 Shure의 MV88+Video kit가 있습니다. 두 제품의 구성품 과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Rode Vlogger Kit VS Shure MV88 + Video Kit>




Rode Vlogger Kit(좌) / shure MV88 + video kit



Rode Vlogger Kit

Shure MV88 + Video Kit

구성품

- 마이크 : VideoMic ME

                (모니터 이어폰 단자 포함)

- 윈드쉴드 : WS9 Windshield

- 삼각대 : Tripod 2

- 그립 : SmartGrip

- 조명 :  MicroLED On- camera Light

- 필터 : Clip - on Diffuser, Coloured filters(8)

- 마이크 : MV88 + Digital stereo Mic

                (모니터 이어폰 단자 미포함)

- 윈드쉴드 : MV88 폼 바람막이 

- 삼각대 : Manfrotto PIXI 삼각대

- 그립 : 모바일 기기용 나사산 구조 클램프

- 조명 :  X

- 케이스 : MV88용 휴대용 케이스


마이스 스펙

Acoustic Principle

Pressure Gradient Electret Condenser

Cardioid(1cm) / Bidirectional  Condenser Cartridge(1cm)

Polar Pattern

Cardioid

- adjustable Width stereo

- Mono Bidirencitonal

- Mono Cardioid

- Mid-Side

Signal to noise Ratio

74.5dB

-

Equivalent Noise

19.5 dBA SPL (as per IEC651)

-

Adjustable Gain Range

-

0 to +36 dB

Sensitivity

-

-37 dBFS/Pa at 1 kHz

Frequency Range

20Hz ~ 20kHz

20Hz ~ 20kHz

Maximum SPL

115 dB SPL (1kHz @1m)

120 dB SPL

Bit Depth

24-bit

up to 24-bit

Sample Rates

44.1 and 48 kHz

up to 48 kHz

Weight

28g

40.5g

조명 스펙

연결성

USB-C로 충전

X

배터리 사용 시간(분)

최대 밝기 : 최대 52분

높은 밝기 : 최대 75분

중간 밝기 : 최대 105분

낮은 밝기 : 최대 255분

X

루멘스(LUX)

최대 밝기 : 최대 300

높은 밝기 : 최대 230

중간 밝기 : 최대 160

낮은 밝기 : 최대 60

X

전력 요구 사항

5V DC, 2A

X


<마이크 비교>


위에 표에 나와있는 것처럼 Rode Vlogger Kit에 포함되어 있는 VIdeoMIC ME 와 Shure MV88+은 특성 자체가 다릅니다. VIdeoMIC ME의 경우 Pressure Gradient Electret Condenser 캡슐을 사용하고, MV88의 경우 Bidirectional  Condenser Cartridge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VIdeoMIC Me는 노이즈에 특화된 제품이고 MV88+는 감도에 특화된 제품으로 확인됩니다. 


** Pressure Gradient Electret Condenser : 원통형 뒷판 주변에 배치된 플라스틱 재질의 링에 위치한 포트 사이에서 연장되는 복수의 채널이 제공되는 압력 구배 일렉트릿 마이크로폰. 각각의 채널은 다이어프램 챔버의 포트에서 케이싱의 포트까지 뿔 형태로 확장되며, 케이싱의 포트에는 전기 전도성 케이싱에 연결된 전기 전도성 실드가 제공됩니다. 다이어프램 챔버로 들어가는 소리는 경로 길이의 차이와 케이싱의 영향으로 다이어프램의 전면에 부딪히는 소리와 위상이 다르며, 다이어프램의 편향은 압력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러한 구동 방식을 통해 노이즈를 제거하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스마트폰 vs Shure MV88+ vs Rode VideoMIC ME 비교 영상>


<Rode VideoMIC ME 노이즈 테스트 영상>


둘다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IOS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상품이 구성되어 있어서 어느 제품이 더 뛰어나다고 단언지을 수는 없으나 모바일로 촬영하는 환경을 고려해서 만든 제품이고 휴대가 가능한 삼각대를 지원하고 있어 실외에서의 촬영과 인터뷰 영상을 고려하고 있다면 노이즈에 특화된 VideoMIC ME가 합리적일 수 있으며 악기 녹음 등 현장 사운드를 수음하고자 한다면 Shure MV88+가 합리적일 수 있겠습니다.


Rode VideoMIC ME는 스마트폰에 직접적으로 체결하여 사용되고 Shure MV88+의 경우 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용됩니다. Rode의 경우 기기의 활용성(USB-C 또는 라이트닝)의 이슈가 있을 수 있고 Shure의 경우 케이블을 거쳐 연결되어 레코딩 이슈에 대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Rode Video MIC Me의 경우 마이크에 3.5 TRS 모니터링 단자를 구비하고 있어 레코딩 이슈에 언제든 대처할 수 있으나 MV88+의 경우 레코딩에 대한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Shure MV88은 아이폰 전용인 라이트닝 단자를 지원하지만 Video Kit으로는 따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삼각대 및 거치대가 따로 필요합니다. Rode Vlogger Kit과 마찬가지로 한가지 단자만을 지원하므로 활용성에 대한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인 미디어의 경우 영상 촬영 및 레코딩 세팅을 맞춰놓고 진행하는 부분이다 보니 레코딩이 멈췄을 경우 영상 촬영분을 전부 날려버릴 수 있을만큼 치명적일 수 있으니 사용 목적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조명 비교>


조명의 경우 표에 나와 있는 것처럼 Rode Vlogger Kit에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명은 촬영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어떤 조명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색감이 부각되어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으며 보다 생생한 현장의 사진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백색 조명을 더한다고 색감이 살아나지는 않겠으나 Rode Vlogger Kit에서 제공하는 MicroLED의 경우 클립형 필터를 8개나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명의 밝기를 나타내는 럭스는 '특정 면적 내에서 닿는 빛의 정도'를 의미하고 루멘은 '조명이 쏘는 빛의 양'을 의미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루멘을 사용해서 촛불 1개로 빛나는 불빛의 양을 설명해보면 1㎡당 1루멘이 들어오면 이를 1럭스라고 치환할 수 있으며, 2㎡당 1루멘이 들어왔을 때 이를 0.5럭스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공간의 크기는 커지고, 불빛의 밝기는 동일하니 당연하게도 럭스의 수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Rode Vlogger Kit에서 제공하는 MicroLED는 4단계의 빛 조절이 가능하고 최대 광원시 300루멘으로 약 50분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300루멘이면 웬만한 스마트폰 셀프 촬영 상황에서는 얼굴이 허옇게 뜰 정도의 빛인데 동봉된 디퓨져 컬러필터가 현장 분위기에 맞게 빛을 한층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단순 아이폰을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한 것과 Rode Vlogger Kit을 활용한 Micro LED(필터포함)을 사용한 영상 비교 입니다.


[Rode Vlogger Kit 아이폰 13 프로 맥스 vs 아이폰 13 프로 맥스]


아이폰 13 프로맥스 + Rode VideoMIC ME + Rode MicroLED



아이폰 13 프로 맥스 촬영 영상


두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Rode Vlogger Kit을 활용한 영상이 단순 아이폰을 사용한 영상보다 노이즈(폭포소리 등)가 적고 조명을 통해 밝기와 색감이 살아나 현장감을 높이고 있습니다.(실제 촬영시 아이폰으로만 촬영한 영상만큼 폭포소리가 들리지는 않았습니다.)


단순 아이폰을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한 것과 Rode Vlogger Kit을 활용한 Micro LED(필터포함)을 사용한 사진 비교 입니다.


아이폰 13 프로 맥스 + Rode VideoMIC ME + Rode MicroLED


아이폰 13 프로 맥스 촬영 영상


필터를 활용 MicroLED를 사용한 사진(좌) / 일반 핸드폰 카메라 사진(우)


필터를 활용 MicroLED를 사용한 사진(좌) / 일반 핸드폰 카메라 사진(우)


보시면 아시다시피 조명을 사용한 쪽이 색감이 살아나 있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조명은 자신이 콘텐츠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추가하고 강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조명을 사용하여 단조로운 환경과 장면에 색상과 질감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조명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사람과 물체가 장면에 나타나는 방식도 바꿀 수 있습니다. 순진하고, 사악하고, 무섭고, 행복하고, 아름답거나 심지어 추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조명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에 아무리 1인 미디어라 하더라도 최소한의 조명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가격 비교>


RODE에 경우 기종에 따라 지원하는 스마트폰 OS에 따라 제품군이 다르게 구분되어 있으며 각 제품에 대한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RODE Vlogger Kit

Shure MV88+

Video Kit

IOS 에디션

USB-C 에디션

Universal 에디션

사용기종

ios

안드로이드

ios,안드로이드

ios,안드로이드

가격

120,000원

234,000원

234,000원

454,000원




아무래도 RODE의 Vlogger Kit의 경우 USB-C타입과 전기종 사용 가능한 Universal 기종은 234,000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Shure의 경우 200,000원 가량 더 비싼 454,000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두제품은 마이크에 대해 서로 다른 목적성을 가지고 제작된 제품으로 보이기 때문에 자신의 제작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노이즈에 강점을가진 Rode Vlogger kit은 야외나 인터뷰 환경에서 영상을 촬영할 경우 Shure의 경우는 악기나  현장음을 녹음할 경우를 고려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더해 Rode Vlogger Kit IOS 에디션의 경우 VideoMIC ME-L(VideoMIC의 라이트닝 버전)에서 1만원을 추가하면 MicroLED 및 Tripod 2가 포함된 Kit 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아이폰 14버전 이하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추가적인 혜택을 보시는게 더욱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Rode Vlogger Kit 자세히 보러 바로 가기]

0 0